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배우기

[윈도우XP 완전기초 사용법 배우기] 마우스 다루기,클릭,더블클릭,드래그 앤 드롭,스크롤

728x90

[윈도우XP 완전기초 사용법 배우기] 마우스 다루기클릭,더블클릭,드래그 앤 드롭,스크롤

 

 

 

윈도우XP를 비롯해 모든 윈도우 운영체제의 기본 입력 도구는 마우스입니다. 대부분의 명령이 마우스를 통해 윈도우에 전달됩니다. 윈도우를 사용한 경험이 조금만 있어도 마우스 다루는 방법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마우스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마우스 조작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도 초보자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아주 편리한 도구입니다. 마우스 조작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과 오른쪽 클릭

 

클릭이란 마우스 단추를 한 번 누르는 것입니다.클릭은 주로 메뉴나 파일을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마우스에는 보통 단추가 두개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왼쪽 단추를 누르거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경우로 나뉩니다.하지만 윈도우 XP에서 마우스를 사용할 때 대부분은 왼쪽 단추를 클릭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왼쪽단추를 클릭하는 경우를 그냥 클릭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더블클릭

 

 

더블클릭이란 마우스의 왼쪽 단추를 두번 빠르게 누르는 것입니다. 파일을 열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더블클릭을 합니다. 마우스를 두번 누릅니다.는 말은 마우스를 더블클릭한다는 뜻입니다.

 

 

 

드래드 앤 드롭

 

 

우리말로 끌어다 놓기라고 하지요. 어떤 폴더나 파일 또는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 단추로 누른채 원하는 위치까지 끌고 간 다음 마우스 단추에서 손을 떼는 것입니다.

 

 

 

 

 

 

 

스크롤

 

 

요즘 대부분의 마우스에는 두 개의 단추사이에 검지로 돌릴 수 있는 휠이 달려 있어 위,아래 스크롤하기가 쉬워졌습니다. 휠을 굴리는 것을 스크롤한다고 하는데 키보드에서 Page Up또는 Page Down 글쇠를 사용하거나 스크롤 막대를 클릭하는 것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