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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방법(사업계획서 용도 및 종류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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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파워포인트 대행을 진행하면서 오늘은 가장 주 종목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관련되어

 

몇 가지 사항을 포스팅 해봅니다.

 

오늘은 가끔씩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의 본질을 따지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여러분!

 

누구나 우리나라 또한 독일과 같이 강한 중소기업이 많아야 미래지향적인 경제효과를 누린

 

다는 것에 부정을 못하기에 정부기관 및 민간단체, 지자체 등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제

 

출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럴때 과연 사업계획서 작성자가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계획서의 용도와 종류부터 파악하자

 

사업계획서는 크게 재부관리용과 외부제출용,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작성하는

 

 방법이나 형태,영위하는 업종,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기관 등에 따라 다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형태,사용하고자 하는 목적 등에 따라 여러가지 용도와 종

 

류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작성 전에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를 분명히 알고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의 용도는 크게 2가지, 즉 내부관리용과 외부제출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부관리

 

용은 창업자가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하나의 지침서로 삼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고 외부제출용은 사

 

업의 인허가 및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이해 관계자에게 제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외부제출용 사업계획서는 외부 전문가에게 작성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에 내재

 

된 위험을 관리하고,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의사결정의 기본 지침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질

 

적인 내부관리용 사업계획서를 먼저 작성해야 합니다. 흩어져 있는 사업 구상안을 나름대로 정리

 

한 후 일정 순서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고,필요하다면 이를 외부 전문가에게 검증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므로 그 용도와 목적에 따라 다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

 

서를 작성하는 방법이나 형태,준비하는 업종 등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고,사업계획서를 접수하는

 

기관마다 요구하는 사업계획서가 따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이나 인허가 기관에서는 관

 

계 규정에 따라 사업계획서 양식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에 살펴볼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을 모두 사업계획서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사업계획서

 

작성 시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기본 지침이 될 것입니다.

 

2.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첫째-사업계획서는 목적에 적합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경영관리,금융 지원,사업승인

 

등 사용용도와 목적에 적합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창업자금 지원기관에 제출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라면 지원기관의 사업 심사 기준이나 요구 사항에 맞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둘째-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내용이나 수치에 있어 일관성

 

을 유지해야 합니다. 생산이나 판매계획 등 계량화되는 금액들은 추정 재무제표나 수익성 분석 등

 

에도 똑같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셋째- 자료가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비논리적인 추정을 피하고 확실한 근거를 바탕

 

으로 한 사실에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외부재출용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더욱 객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추진하고 있

 

는 사업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보다는 통계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해 합리적인 내용을 담

 

아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넷째-내용이 충분하고 명료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운영 부문별로 내용을 충분히 다루고 생산,

 

판매,자금,인력,상품소개,시장 현황 등 사업의 내외적인 요소를 빠짐없이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그 내용의 중복을 피하고 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다섯째-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강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모든 사업에는 그 사업만이 가지고 있는 강

 

점이 있습니다. 강점은 곧 사업을 성공시키는 경쟁력이 됩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에는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강점은 무엇인지,그 강점이 사업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확실하게 제시해야 합니

 

다.강점이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는 밑줄을 긋거나 글씨체,글씨크기 등을 달리해 눈에 띄게 할 필

 

요가 있습니다.

 

여섯째- 전략이 탄력적이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에는 사업에 내재되어있는 문제점과 위험 요소에

 

대한 대책이 들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업에는 강점이 있는 반면 약점(위험)도 있기 마련입니다.

 

사업계획서는 그 약점을 보완하고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포함해야 합니다.

 

일곱째-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외부제출용 사업계획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사업계획서에는 이해

 

관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그들의 동조를 얻을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업 승

 

인권자에게는 계획 중인 사업이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의 제시가,자본투자자에게는 투하 자본

 

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보장하는 제안이 설득력을 더할 것입니다.

 

여덟째-내용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매, 생산,판매,관리,인원 등의 모든 사업 내용은 추정

 

재무제표로 작성하고,재무 분석을 통해 적정 수익성 및 성장 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

 

다.

 

이상 사업계획서 대행을 진행하는 제이기획의 포스팅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