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계획서 작성 전 꼭 할일(특히 창업계획서가 투자제안서 일때)
안녕하십니까? 프랜차이즈 십여년의 경험을 가지고 창업계획서를 대행하는 제이기획에서
오늘은 창업계획서 작성 전 꼭 할일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예비창업자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 아마 창업계획서는 저의 경험상 대부분 투자제안서로 쓰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첫 번째는 특히 오랜 전문적인 창업경력이 있으신 분들이 지인의 권유나 협력에
의해서 창업계획서를 투자제안서로 작성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젊으신 창업자 위주로 친척, 지인 위주의 투자제안서를 작성하실 때가 또 하나의
경우 입니다.
제가 오늘 하고자 하는 말씀은 이런 이야기 입니다.
창업계획서는 작성 전 이것만은 꼭 하시라는 것입니다.
1. 반드시 시장의 성장기나 초입에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이 세상 어느 분야에서도 경쟁률이 낮다는 것은 내가 1등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남보다 빠르게 한다는 것은 그만큼 돈과 시간적 여유를 같이 얻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흔히 창의력 있는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하는 아이보다 재물을 많이 벌기가 쉽다는 것은
예비창업자 여러분도 아실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창업계획서를 작성하고자 한다면 남보다 조금 빠르게 치열하지는 않지만
미래지향적인 아이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창업계획서 작성시 아이템 선정 방법입니다.
첫 번째
신문, 온라인, 오프라인 등 남들이 거의 다 아는 업종은 선택하지 않는다.
(남도알고 나도알고 좋아보이는 아이템은 이미 시장이 성장기에 들어섰기에
쇄퇴기가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시려면 가맹점이 10개이하인데 성공율이 70%이상인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세요.
(이제 막 잘되기 시작한 프랜차이즈 본사인데 폐점율이 적고 승승장구하는 본사는 가맹점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
저출산, 고령화, 어플리케이션, 복고풍, 한류, 스마트폰 ,SNS 등 의 언어들을 귀하의 창업
아이템과 연결하여 절반이상이 해당되고 지금 별로 없는 업종이라면 오케이랍니다.
2. 최소한 중가이상의 가격정책을 펼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세요.
중, 고가 가격아이템 > 저가 가격 아이템
예비창업자 여러분!
흔히 대기업에서도 시장을 점유할 때 가장 나중에 정말 할 것이 없을때 쓰는 전략이
저가 마케팅 정책이랍니다.
그런데 만일 저가 정책으로 처음부터 창업을 실시한다면 마진율이 적어 광고, 홍보, 이벤 트리개발 등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또한 장사의 가장 큰 괴로움인 장사는 잘되고 남는것이 없어 문들 닫는 어처구니없는 일이발생한답니다.
또한 저가를 피하려면 성장기나 초입이 아이템선택이 필수입니다.
3.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은 용어는 필수적으로 아시고 창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 손익계산서
* 손익분기점
* 제조원가
* 기초제고
* 기말재고
* 슈퍼 바이징
* 슈퍼 바이저
* 오픈 바이저
* SNS 마케팅
* 정보공개서
* 매뉴얼
* 스마트폰 마케팅
* 손익계산서
* 원가분석
나름 경험상 위에 있는 단어들의 정의만 명확히 아시고 제가 열거한 내용을 인지하신
남보다는 훌륭한 경쟁력을 가지고 창업시장에 도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이상 창업계획서 대행 제이기획 (건휘아빠) 생각입니다.
'프랜차이즈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 아이템 추천 정보(현장경험 위주, 프랜차이즈 추천정보) (0) | 2012.05.28 |
---|---|
창업계획서 작성은 돈이 되는 창업의 지름길이다. (0) | 201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