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배우기

[포토샵 배우기] 펜툴 알아보기

728x90

[포토샵 배우기] 펜툴 알아보기

 

 

포토샵은 비트맵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지만 펜툴을 이용하여 일러스트처럼 벡터기반의 드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툴 중에서 가장 익히기 힘들지만 펜툴을 잘 익혀두면  자유자재로 그림을 그림을 그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선택영역을 지정할 때도 유용합니다.

 

 

 

 

펜툴- 펜툴을 사용하면  마우스를 클릭하여 앵커 포인트와 패스선을 만들고 원하는 모양으로 드래그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펜툴을 처음 다루게 되면 베지어 곡선을 제어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배경이미지를  따라 그리는 연습을 많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폼 펜 툴 - 그리폼 펜툴을 사용하면 연필로 그림을 그리듯 자유롭게 패스선을 그릴 수 있으나 정교한 패스선을 그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앵커포인트 추가 툴 /앵커포인트 삭제 툴 -앵커포인트 추가툴로 그려진 패스선에 새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고 앵커포인트 삭제툴로 기존 포인트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의도한 대로 곡선 모양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을 때  패스선을 수정할 수 있으며 곡선의 앵커 포인트를 삭제하면 직선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변환 툴 - 포인트 변환 툴은 패스 선을 이루고 있는 포인트의 속성을 변경해  패스선의 모양을 수정할 때 사용됩니다. 즉 곡선 형태의 패스 선을 직선으로 직선의 패스선을 곡선으로 변환할 때  사용하는 툴로 해당 포인트를 클릭하면 포인트 좌우에 방향선이 만들어지면서 속성이 변환됩니다.

포인트를 조절할 때 Alt글쇠를 누르면 두개의 방향선 중 하나의 방향선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