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대행은 사업계획서 방향성 공유가 우선

728x90

안녕하세요?

 

올해로 프리랜서를 벗어나 사업계획서 대행을 주 사업으로 한지 약 5년이 되어가는

 

제이기획입니다.

 

참고로 현재 저희 제이기획의 홈페이지는 약 3년 운영하고 현재 리모델링 중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아마 사업계획서 대행을 제가 처음 할 때보다 지금은 많이 대중화 된 사업분야라고 생각합

 

니다. 그 이유는 서서히 우리나라도 창업을 권장하고 대기업 중심에서 강소기업의 중심의

 

기업문화로 바뀌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방향성을 정확히 예측하고

 

그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의 의미를 초심으로 돌아가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기에 오늘은 사업

 

계획서의 본질에 대해서 조금 논해봅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방향을 알려주는 행동 지침이다

 

창업자가 사업을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그동안 머릿속으로만 생각해오던 사업관련 요소들을 사업계획서에 정리해보면 사업 전반에 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후에는 스스로 몇번 더 검토해보면서 수정을 하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업계획서는 창업자가 사업을 준비하고 실제 운영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창업자가 꼭 갖추어야할 필 수 휴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시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보면  그동안 미처 깨닫지 못했던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흩어진 사업 구상들을 한 군데로 모으다 보면 상충되는 부분들과 좀 더 준비해야 할 부분들이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즉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쉽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강구할 수 있어 실제 창업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창업 전 작성하는 업무 추진 계획서와 같습니다. 일단 사업이 시작되면 처리해야 할 업무가 많고 시간도 부족해 여러가지 대안을 검토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이 바쁘다보면 눈앞에 닥친 일에만 매달리게 되어 당초 추구하고자 한 사업의 기본 방향,목적 등의 장기 계획을 잊어버리기 십상입니다. 이때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에게 사업의 기본 방향을 일깨워 주는 유용한 행동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잘 만들면 투자자나 금융기관의 마음을 좀 더 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겪는 가장 곤란한 문제는 자금 부족입니다. 이를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가 투자자를 유치하는 것인데, 투자자를 유치할 때 단순하게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논리정연하고 설득력 있는 사업계획서를 이용하면 성공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융기관은 자금을 대출해주고 난 후에 차입금을 상환받을 수 있을 만큼 성장 가능한 사업인지, 사업자가 경영 능력을 갖췄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투자자나 금융기관으로 부터 원하는 자금을 대출받는데 큰 힘이 됩니다.

창업자들이 겪는 또 하나의 고충은 관계 기관에서 인허가를 받는 일입니다. 정부의 기업활동규제 완화 정책이나 행정규제 개혁 등으로 최근 사업자들의 경영활동을 제한하는 규제들이 많이 완화되었지만, 아직도 관계 기관에서 사업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허가기관에서 요구하는 사업계획서는 대부분 정해진 양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를 미리 작성해 둔다면 양식에 맞게 다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쉬울 것입니다.

게다가 잘 만든 사업계획서는 유능한 인재를 영입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직장을 구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은 높은 연봉입니다. 그런데 회사의 장래성도 중요한 직장 선택의 요인입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에 스톡옵션제의 도입이나 명쾌한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함께 일할 사람들에게 제공하면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가진 유능한 인재를 창업멤버로 영입하는 데 유리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에게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투자자,관계기관,창업멤버 등 창업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일반 고객에게 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이들을 설득하는 자료로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상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는 제이기획에서 사업계획서의 의미를 초심으로 돌아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