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견옷만들기

애견옷만들기_ 원단종류 알아보기

728x90

오늘은 원단기초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원단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말할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 원단의 결방향 입니다.

원단의 단위는 1야드(yard) 라고합니다. 1야드는 90cm를 말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단에 구멍있는 부분을 식서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다데라고도합니다.  식서의 특징은 원단을 잡아당겼을때 늘어남이 없습니다. 

 식서의 반대방향은 푸서(요꼬)라고합니다.  푸서의 특징은 식서보다는 약간의 늘어남이 있습니다. 

대각선방향은 바이어스 방향이라합니다. 정45도인 대각선일때는 정바이어스라고 칭합니다. 바이어스는 푸서보다 원단을 잡아당겼을 때 더 늘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실의 두께입니다. 실의 두께가 곧 원단의 두께가 됩니다.

30수를 기준으로 숫자가 낮아지면 원단의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숫자가 40수,60수 높아지면 원단의 두께는 얇아집니다. 10수가 가장 두꺼운 원단이고 60수가 가장 얇은 원단이 되겠습니다. 30수를 여름용 원단이라고 기준을 잡으면 40수부터는 원단이 더 얇아지겠죠? 이때부터는 약간 살갗이 비치기 시작합니다. 60수는 속안이 보이는 정도하고 생각하면 되는데 시스루티셔츠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번째 마지막으로 원단의 구분입니다.

가장크게 다이마루(니트) 라는 품목이있고 우븐이라는 품목이있습니다. 짜임방식과 짜여지는 방직기가 달라서 원단의 쓰임새가 달라집니다. 니트와 우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븐원단은 신축성이 없어 원단을 당겨보면 원단이 전혀 늘어나지 않지만  니트원단은 신축성이 좋아 잘늘어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편직물이면 니트이고 제직물이면 우븐입니다. 그러면 편직물과 제직물은 무엇일까요? 편직물은 보통 편물이라하는데 편물은 한가닥의 실로 루프형태로 연속으로 짠 원단을 말하고 이편물이 니트입니다. 

제직물은 보통 직물이라하는데 경사와 위사를 서로 교차하여 짠 원단을 말하며 이직물이 우븐입니다. 

다이마루(니트)의 가장 큰 특징은 신축성입니다. 실과 실사이가 비어있어서 착용하고 움직이기 좋고 주름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다이마루는 짜임이 루프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 말은 즉 스판사를 추가하지 않아도 잘 늘어나게끔 짜여집니다. 다시말해 다이마루는 티셔츠를 만들수 있는 원단이 됩니다. 티셔츠뿐만아니라 후드티,맨투맨,양말 등을 총칭해서 다이마루원단이라 합니다. 

그러면 우븐을 어떤기계로 짤까요?

직기라는 기계로 짭니다. 직기라는 기계로 짜서 만든원단들을 우븐이라합니다.

우븐은 3원조직이라하는데 3원조직에 의해 짜여집니다. 평직,능직,수자직으로 나뉘어서 방직이 되있게 되어있습니다. 

경사와 위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세로실과 가로실을 이야기하는데 서로 교차되면서 짜여집니다.

 스판사를 추가하지 않는 이상 우븐은 탄성이 없습니다. 신축성이 없어 늘어나지 않습니다. 실과실 사이의 밀도가 높아서 통기성은 떨어지고 주름이 잘생깁니다.따라서 우븐원단은 바지, 셔츠,자켓,양복바지 등을 만들때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