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 기초 배우기]블록정의 대화상자알아보기 _block

728x90

ㅇBlock은 현재 도면에 그려진 객체들을 하나로 묶는 명령어입니다. 이렇게 블록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같은 객체를 매번 그리지 않고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빠르게 한꺼번에 수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도면 파일의 용량도 줄 일 수 있습니다. 

먼저 커멘트창에 명령어 BLOCK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이름-블록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블록정의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기준점은 도면에 블록을 삽입할 때 삽입점이 되므로  도면에 삽입할 때 기준점이 되기좋은 지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점 -블록 기준점을 지정합니다.

화면상에 지정-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블록 정의 대화상자 종료 후에 명령행에 기준점을 지정 프롬프트가 표시되면서 화면에 기준점을 지정합니다.

선택점-선택하면 도면 영역에서 기준점을 지정한 후 블록 정의 대화상자로 되돌아옵니다.

XYZ-입력한 좌표 지점을 블록 기준점으로 지정합니다.

객체 -블록으로 묶을 객체를 선택합니다. 

화면상에 지정-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블록정의 대화상자가 종료 후 명령행에서 객체 선택 프롬프트가 표시되면 화면에서 객체를 선택합니다.

객체선택 -클릭하면 도면 영역에서 묶을 객체를 선택한 후 블록 정의 대화상자로 되돌아옵니다.

신속선택-클릭하면 신속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선택 조건을 지정하여 묶을 객체를 선택합니다. 

유지-체크하면 그려져 있던 객체는 그대로 두고 하나의 블록이 저장됩니다.

블록으로 변환-체크하면 객체가 블록으로 저장되면서 그려져 있던 객체도 블록으로 변환됩니다.

삭제- 체크하면 객체가 블록으로 저장되면서 그려져 있던 객체는 도면에서 삭제됩니다.

동작

주석-체크하면 주석 객체로 블록을 작성합니다.

블록 방향을 배치에 일치-주석에 체크하면 도면 공간 뷰포트의 블록 방향이 배치의 방향과 일치됩니다.

균일하게 축척-체크하면 블록을 도면에 가져올 때 x,y,z축적값을 같게 지정합니다.

분해 허용-체크하면 블록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도면으로 가져온 후 개별 객체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블록을 분해하면 개별 객체가 됩니다. 하지만 분해 허용에 체크하지 않고 블록으로 저장하면 블록을 분해할 수 없습니다.

설정

블록단위- 블록을 삽입할 때 사용할 단위를 지정합니다. 

하이퍼링크-하이퍼링크 삽입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블록에 링크 할 도면이나 문서가 있을 경우 지정합니다.

설명-필요한 경우 블록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블록편집기에서 열기-체크하고 블록정의 대화상자의 확인을 클릭하면 블록편집기가 열립니다. 블록편집기에서는 블록에 다양한 형식을 지정하여 동적블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