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배우기

[오토캐드 기초 배우기] 절대좌표 알아보기

728x90

오늘은 절대좌표에 대해 알아볼까요?

절대좌표라함은 공간의 변하지않는 절대기준인 원점을 기준으로 증분값을 계산합니다.

상대좌표는 바로 직전에 지정한 점을 원점으로 놓고 그로부터 계산합니다.

절대좌표는 위의 그림에서 두개의 축선이 교차하는 부분  (녹색선과 빨간색선) 이 원점입니다. 절대변하지 않는 원점을 기준으로  x증분값,y증분값의  좌표값을 계산합니다. 

객체를 구성하는 단위가 점,선,면인데 캐드에서는 면을 무시합니다. 캐드에서도 면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캐드에서는 점과 선까지만 작업합니다. 선의 양끝에는 반드시 양끝점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즉 점의 존재이유는 모양이 바뀌는 지점에는 반드시 점이 있어야합니다. 모양이 바뀌지않는 지점에 점이 있다는 것은 불필요한 점입니다. 

점의 위치를 사용자는 캐드에게 정의를 내려줘야 캐드는 그점을 인식해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점의 위치를 정의를 내려줘야하는 방식이 좌표값입력입니다. 

원점을 기준으로 x증분값과 y증분값을 캐드에게 알려주면 점두개를 잇는 선을 캐드가 그려줍니다. 원점을 기준으로 했으니 이것을 절대좌표라 정의합니다. 

일단 선을 한번그려볼까요?

캐드에서는 명령창에 line 이라고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캐드는 선을 그릴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명령창에 line의 첫번째 점을 지정하라고 합니다. 점의 위치만 알려주면 선을 그린다는 의미겠지요?  따라서 다음으로 점과 점의 위치를 정의를 내려줘야하겠죠? 

절대좌표로 입력해줘볼까요? 

 

먼저 0,0을 입력하고 실행명령 enter키를 눌러줍니다. 

 

 

 

원점(0,0)위치에 점을 연결하는 선이 생기고 다시 캐드가 물어 봅니다. line다음 점지정 또는 [명령취소(u)] :~ 여기서 또는 전까지가 기본형으로 또는 전까지만 보시면 됩니다. 또는~이후로는 예외 이부분은 나중에 설명드리고 일단 기본형 다음점을 지정해줘 봅니다. 

다음점 10,10을 입력해 볼까요?

 

 

명령창에 10,10을 입력하고 enter 하면 첫번째 점 원점(0,0)과 원점으로 부터 10,10위치에 점을 연결하는 선을 만들어 줍니다. 즉 점만 캐드의 명령창에 지정해주면 점과점을 연결해 선을 만들어줍니다. 

이번에는 좌표값을 지정해주지않고 클릭해서 만들어 줘 볼까요? 클릭도 점을 지정해주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명령창에 또 다음점지정하라고 캐드가 말해줍니다. 아무곳이나 원하는 곳을 클릭,클릭해 봅니다. 클릭한곳에 선이 연결되만들어집니다. 그리다 잘못점을 지정해 줬으면 CTRL +Z (실행취소) 실행취소명령으로 계속 취소하시면 됩니다.

작업을 그만하고싶으면 esc나 ENTER로 마무리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위와같이 캐드에게 점의 위치를 알려준 방식이 절대좌표방식입니다. 원점을 기준으로 계속 지정해 선을 캐드가 그려준 방식입니다.. 절대좌표방식으로 캐드에게 점을 알려주는 것은 딱 한가지 상황에서만 사용합니다.나중에 도면양식을 만들때  0,0(원점)의 위치를 바로 알려줘야할때 만 절대좌표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상대좌표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객체든지 선이든 사각형이든 원이든간에  첫번째 점은 원점을 정확하게 찍는 상황이 아니면  대부분 공간의 임의의 점을 아무데나 찍어 사용합니다. 그게 첫번째 점을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오늘은 절대좌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