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안서 작성방법

함바집, 줄눈, 커텐, 청소, 경비 제안서 대행은 역지사지의 언어가 중요하다.

728x90

흔히 제안서 작성을 할 때 예쁘게 라는 키워드를 떠오르기 보다는 이미지가 하나도 없이

검은 바탕에 흰 글씨로만 쓰더라도 텍스트가 대부분임을 주장한다.

제안서에서 보여지는 텍스트가 짧고, 간결하며, 주장이 아니라 설명이고, 역지사지의 언어가

결과를 지배하는 요소의 99.9%라고 말하고 싶다.

오늘은 이 중에서 제안서 작성 시 역지사지의 언어에 관해서 말하고 싶은데

보통 인사말, 기대효과, 제안의 목적, 경영 이념 등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언어란 그 사람이 살아온 인생이고 살아갈 미래이기 때문에 제안서에 잘 표현된 역지사지의 언어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선택을 받게 하더라.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진심은 역지사지의 다른 표현이기에 제안서 작성 시 업무를 그렇게 한다고

제대로 표현한다면 어느 누구라도 이러한 회사를  선택하고 싶은 건 자명한 이치다.

내가 제안서 대행을 작성할 때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경영이념 즉 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인데 일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두 개의 상조회사가 있다고 가정을 하고 한 회사는 경영이념을 정직과 신뢰라고 쓴 것이랑 다른 회사는

"고객의 슬픔을 우리의 어깨에 짊어진다"라고 했다고 가정해 보자.

나는 이 경영이념의 차이가 일찰 제안서 발표엥서 전체의 승부를 가를 수도 있다고 본다.

이렇게 제안서에서 따듯하고 역지사지가 있는 언어는 정말 중요한 경쟁력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제안서 대행 #함바제안서 #줄눈제안서 #공구제안서 #청소제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