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 투자제안서 작성시 스와트분석 기본자료들

728x90

사업계획서 & 투자제안서 작성시 스와트분석 기본자료들

 

 

 

안녕하십니까?  처음 작성할 때의 만남보다 작업이 끝난 후 여운을 중시하는

 

사업계획서 대행 or 투자제안서 대행 제이기획(필명:건휘아빠)입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 작성 or 투자제안서 작성시 많이들 쓰시는 사업계획서 스와트

 

분석의 기본 자료 구성원들 올려봅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사업계획서의 방향은 너무나 많기에 여기에 올려드리는

 

스와트 분석도 그 사업계획서의 방향에 따라 작성해야 할지 생략해야 할지

 

를 작성자가 결정하시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문서로 말을 하는 것인데 용도에 따라 굳이 빼도 되는데 남들이

 

다 쓰니까 나도 작성해야지는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아시겠지만 스와트 분석의 정의는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강점, 약점, 위기, 기회

 

라는 카테고리로 정리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하답니다.

 

각설하고 다음은 투자제안서 작성 or 사업계획서 작성시 스와트 분석의

 

내용물 들입니다.

 

1. 스와트 분석의 내부환경 중 강점 고려할 사항

 

 

 

 1). 탁월한 제품

 

 2). 안정적 재무구조

 

 3). 구매자들이 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이미지

 

 4). 인정받고 있는 시장 선도자적 위치

 

 5). 기능별 전략의 효율성

 

 6). 규모의 경제활용

 

 7). 자사만의 독보적인 기술

 

 8). 원가 또는 경쟁상의 유리한 점

 

 9). 제품 혁신 능력

 

 10). 인증된 경영능력

 

2. 스와트 분석의 내부 환경 중 고려할 약점 내용들

 

 

 

 

 

 1). 불문명한 전략적 방향

 

 2). 쇄퇴해가고 있는 경쟁적 지위

 

 3). 낙후된 시설

 

 4). 평균 이하의 수익성 구조

 

 5). 관리 능력 결여 및 맨파워 약점

 

 6). 주요 기술이나 능력의 결여

 

 7). 빈약한 전략 추진력

 

 8). 미해결된 내부 운영상의 문제

 

 9). 부족한 연구, 개발 투자

 

 10). 평균이하의 마케팅 활동 능력

 

 11). 온라인, 스마트폰 등 미래지향적인 마케팅 지식 부족

 

 12). 전략 변경에 따른 자금부족력

 

 

3. 스와트 분석 외부환경 중 기회에 관한 내용

 

 

 

 1). 새로운 시장과 세분화된 시장으로의 진입

 

 2). 제품 계열 또는 보완제품의 추가

 

 3). 관련제품의 다각화와 합성화

 

 4). 보다 좋은 전략적 집단으로 이행력

 

 5). 시장의 성장률 보다 높은 성장률의 종목

 

 6). 최근 5년간 GDP 보다 높은 성장률의 사업종목

 

 7). 빠른 시장 성장 속도

 

4. 스와트 분석 외부환경 중 위협에 관한 내용

 

 

 

 

 1). 글로벌 경제의 위협

 

 2). 성장과 관련된 나라의 경제적 침체

 

 3). 느린 시장 성장 속도

 

 4). 대체품의 모방의 용이와 성장속도

 

 5). 인구감소와 인구구성비의 변화에 어긋나는 종목

 

 6). 정부의 방침과 역행하는 종목 

 

 

 

위와같이 스와트 분석을 하는데 있어 좀더 세부적인 카테고리를 열거해 보았습니다.

 

그럼 혹 사업계획서 및 투자제안서 작성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줄일까합니다.

 

여러분!

 

어차피 사업이라는 것이 돈을 벌기위해서라면, 인생의 행복은 자기가 벌어들인 돈보다

 

더 많이 웃고사는 것이랍니다. 비록 수익창출을 위해서 일에 매진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것 보다 더 풍요롭게 사는 것이랍니다.

 

이상 사업계획서 및 투자제안서 대행 제이기획(필명;건휘아빠) 생각이었습니다.

 

제이기획 사용후기(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blog.naver.com/f22lsong?Redirect=Log&logNo=100161781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