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을 공유합니다.

유방암 조직 검사를 받으면서 알게 된 지식들을 공유

728x90

유방암 조직 검사를 받으면서 알게 된 지식들을 공유

2023년 11월 20일경에 아내가 건강 검진을 받으면서 악성 미세석회가 의심되서 동네 유방 외과에 가서

초음파와 엑스레이를 검사한 후 유방암이 의심되서 최초로 조직 검사를 받게 되었다.

이후 알게 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니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소원한다.

하나

유방암 조직 검사는 동네 유방외과에서 하는 경우, 결과 발표는 약 1주일 정도 걸리더라. 

가끔 2주일이 걸릴 때도 있는데 추가로 염색 검사가 해서 최종 유방암 확진을 할 때 그렇더라. (아내 케이스)

유방암 조직 검사는 비싼 맘모톰으로 할 필요가 없고 저렴한 총조직검사면 충분히 정확하다.

유방암 조직 검사를 최초로 할 때 만일 암으로 확정되면 성장 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분화도가 몇 등급인지가 중요한

것 같다. 유방암 분화도는 1등급에서 3등급까지 있으며 1등급은 정상 세포와 유사한 것이고 3등급은 그 반대라고

하던데 1등급이 더 괜찮은 결과이다.

만일 동내 유방외과에서 유방암 확진을 받으면 이 검체를 대학병원으로 가지고 가서 조직 검사를 한번 더 받는다.

이 때 뼈전이가 되었는지 뼈스캔, 다른 곳 전이가 되었는지 초음파 및 CT검사를 한다.

흔히 수술 전 검사를 임상 검사라고 하는데 이 때 검사가 수술 후 조직 검사와 80%정도는 유사하다고 하더라.

다섯

유방암 조직 검사를 통한 병기 및 전이 등 확정은 수술 후 절단면 조직검사를 통해서 확정된다.

보통 2주 정도 걸리는 듯하다.

대한민국 모든 암환자와 보호자들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믿음을 응원합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자녀를 절대로 사지에 내몰지 않으며 고난과 함께 견딜 수 있는 힘도 반드시 주십니다"